MY MENU

학회게시판

제목

[회원동정] 김범수 회원 <한국 사회에서 공정이란 무엇인가(아카넷)> 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19
첨부파일0
조회수
40
내용
우리 학회  회원이신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김범수 선생님께서 <한국 사회에서 공정이란 무엇인가>(아카넷, 2022)를 출간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저자 김범수 서울대 교수에 의하면, 한국 사회가 여전히 불공정하다고 인식되는 이유는 공정을 논의하는 방식인 공정 담론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공정 담론은 분배와 경쟁에 치중되어 있다. 경쟁에서 승리한 사람에게 그에 합당한 몫이 돌아가야 한다는 것, 즉 능력주의가 한국의 주요 공정 담론이다. 그런데 공정 담론에는 능력주의만 있는 게 아니다.

그동안 공정을 다루는 국내 도서들은 외국의 이론을 소개하거나, 한국의 특정 이슈를 공정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데 그쳤다. 이 책은 한국의 공정 이슈에 대해 세계적인 석학들에게 물어본다면 뭐라고 답할까,라는 물음에서 출발했다. 시카고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를 받은 저자는 최근 가장 뜨거운 한국의 공정 이슈를 선별해서 ‘존 롤스’로 대표되는 규범적 정치이론, 이른바 ‘정의론’의 관점에서 해석한다.

이를테면 1장 「선별적 복지는 공정한가」에 대해 롤스가 “최소 수혜자를 위한 복지는 공정하다”라고 답하는 식이다. 이렇게 일곱 개의 질의 응답 형식으로 구성된 책은 각 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정의론 자체를 개괄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흐름에서 한국의 공정 담론이 그동안 외면한, 혹은 좀 더 근본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근거는 엄정하고, 논리는 치밀하다. 바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공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에 그 해답이 있다. (알라딘 책 소개에서 인용)


목차는 다음과 같다.

머리말. 우리의 공정은 정의로운가
서론. 개인주의적 능력주의는 공정한가
1장. 선별적 복지는 공정한가
2장. 소득 격차는 공정한가
3장. 상속과 증여는 공정한가
4장. 수능 시험은 공정한가
5장. 단순한 평등 분배는 공정한가
6장. 소수자 우대 제도는 공정한가
7장. 외국인 재난지원금 지급은 공정한가
결론. 공정은 인정과 합의의 과정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