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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강광식, <신유학사상과 조선조유교정치체제>(백산서당, 2012)

작성자
강광식
작성일
2012.05.03
첨부파일0
조회수
2035
내용
신간안내: 강광식,<신유학사상과 조선조 유교정치체제>(백산서당, 2012)

신유학이란, 주자학(주자성리학)의 별칭으로서, 주자가 한당유학의 잡다한 요소를 이른바 ‘4서3경체제’로 정제화하는 한편으로 이를 정교한 성리학적 규범체계로 재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공맹사상을 기본 바탕으로 삼고 있으면서도 현실의 실천적 측면에서는 군왕을 비롯한 정치주체에게 ‘수기치인의 행도‘를 엄격히 요구하는 매우 규범성 높은 변혁사상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이처럼 규범성 높은 변혁사상이 조선조 개창의 지도이념으로 설정된 것은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그것은 당시 조선조사회의 현실적 여건에 비추어 엄청난 변혁을 요구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조선조 왕정체제가 정착되기까지 유자들이 보여준 험난한 역정과 더불어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막대한 희생의 대가를 지불하게 되었는지를 유념할 필요가 있다.
조선조 개창의 지도이념으로 수용된 신유학사상은 본고장 중국의 영향을 받고 또 여러 면에서 모방되는 측면도 있지만, 거기에는 조선조사회의 성격과 체질이 매개되어 취사선택되는, 일종의 문화적 변용양상을 보여주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러한 문화적 변용양상은 왕정운영을 주도하는 지배적인 정치세력의 성향과 분포 여하에 따라 다시 분화되는 동태적 성격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조선조에 수용된 유교정치사상과 유교정치체제의 동태를 살피는데 있어서는 바로 이와 같은 사상의 계기적 발전양상에 주목해서 그 동태성 파악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한국의 유교사상과 유교정치문화가 어떤 것인지를 체계적으로 탐구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저자가 그동안에 발표했던 논문들을 바탕으로 이를 수정,보완해서 엮은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신유학사상과 조선조 유교정치문화>(집문당, 2000). <유교정치사상의 한국적 변용>(백산서당, 2009)에 이어 세 번째로 펴내는 단행본으로서, 여기에 수록된 글들은 당초부터 단행본 구상의 일환으로 쓴 것이 아니라, 이 책의 전체적인 편집 구도에 맞춰 주제와 내용에 다소간의 수정을 가한 것이지만, 원문의 중심적 논지만은 그대로 살리도록 노력하였다.

< 주요 목차 >

1. 신유학사상과 조선조 개창의 정치사상사적 함의: 신유학사상의 체제적 확산과 왕정 운영 의 도학화
2. 신유학사상과 조선조 붕당정치: ‘왕정운영의 도학화’를 지향한 사화와 당쟁의 정치문 화적 배경
3. 조선조 유교정치체제의 지배구조: 지배연합의 동태성 분석
4. 신유학사상의 조선시대 변용양상과 그 정치문화적 함의
5. 신유학사상과 조선후기 유교적 세계관의 변용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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