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학회게시판

2022년 11월 정기학술회의 개최 안내

안녕하십니까?

  

이번 11월 정기학술회의는 <근대 이행기 동포개념의 비교사적 고찰>을 주제로 마련하였습니다. 이미 지난 9월 공지에서 발표신청을 공모하며 말씀드렸듯, 우리 역사에서 신민, 동포, 민족 개념이 어떠한 개념으로 변용되고 의미화 되었는지 살펴보며 정치공동체의 주체가 호명되는 방식과 의미에 대해 논구해보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번 정기학술회의는 <재외동포재단>의 후원으로 개최됩니다.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5개의 주제가 발표될 이번 11월 정기학술회의는 다른 때보다 이른 오후 2시부터 연세대에서 개최됩니다. 도시 한복판에서 벌어진 참사로 모든 이의 마음이 무거워진 때입니다. 이번 학술회의에서 ‘동포’ 개념의 비교사적 고찰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어떻게 구성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무너진 마음을 모을 사상적 단서를 제안할 수 있다면 그것이 연구자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애도의 방식일 것입니다. 아무쪼록 회원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연구위원회총무위원회 배상











2023년 3월 정기학술회의 발표 신청 안내


2023년 3월 정기학술회의는 경희대학교 공공거버넌스 연구소의 후원을 받아 <통치성과 ‘새로운 주체들’의 민주주의>를 주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이후 정치사상학회는 정치공동체의 주체로서 ‘동포’ 개념에 대한 논의, 근대 민주주의의 위기적 현상으로서 포퓰리즘의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이와 함께 현대 민주주의의 위기의 극복과 새로운 출구를 모색하는 이론적 탐구를 위해 ‘새로운 주체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적 지평으로서 민주주의는 여전히 규범적 담론의 중심이자 현실적 운동이기도 합니다. 현재의 민주주의의 위기의 다양한 형태가 드러나듯 그 극복을 위한 출구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찾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논의의 중심에 민주주의의 ‘새로운 주체들’이 있으며, 그러한 주체들이 추구하는 민주주의 및 공동체의 다양한 모습을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논의를 위한 학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신청기한 및 접수>

발표를 희망하시는 분께서는 12월 10일(토)까지 한국정치사상학회 이메일(kpoliteia@gmail.com)로 ‘제목과 간단한 논지를 A4 반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다만 페미니즘에 대한 논의는 2023년 6월 학회에 기획준비 중이니 제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