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게시판

제목

[회원동정] 김비환 회원 <사유재산의 정치철학: 이론, 신화 그리고 정치(성균관대학교출판부)> 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2.17
첨부파일0
조회수
707
내용
우리 학회 회원이신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김비환 선생님께서 <사유재산의 정치철학: 이론, 신화 그리고 정치>(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22)를 출간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책소개

오늘날 사유재산권은 대부분의 현대 국가에서 기본적인 사회제도로 확립되었고, 핵심적인 기본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심지어 가장 중요한 기본권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런데도 왜 새삼스럽게 사유재산인가? 대한민국처럼 사유재산제에 기반을 둔 자본주의가 번영을 구가하고 있는 곳에서, 굳이 사유재산이란 주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가? 그저 사유재산을 유지·증식하고, 그것을 활용하며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면 되지 않는가?

하지만 이러한 현실이 사유재산제가 완벽한 소유체제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결함이 없는 체제임을 말해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저자는 이 책에서 위대한 철학자들의 재산이론을 살펴보고, 사유재산제와 소유구조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통찰들을 도출해보고자 했다.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사유재산에 대한 서양 철학자들의 기본적인 통찰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 책이 좋은 정치공동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바람직한 소유구조를 모색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확신한다. (YES24 책소개에서 인용)


목차

I. 서론: 왜 사유재산에 관한 정치철학이 필요한가?
II. 아리스토텔레스의 재산이론: 좋은 삶 혹은 인간번영의 조건
III. 로크의 재산이론: 노동의 대가 및 도덕적 계몽의 매개
IV. 칸트의 재산이론: 독립과 자율성 실천의 조건
V. 헤겔의 재산이론: 인격 실현의 매개
VI. 공리주의 재산이론: 행복 및 사회적 편익 증진의 수단
VII. 롤스의 재산이론: 정의 체제와 자존의 물적 기반
VIII. 결론: 사유재산의 정치성, 신화 그리고 정치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